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/OOP

[Object Oriented Programming] 5 keywords

by 읽고 쓰는 개발자 2020. 12. 1.

Object Oriented Programming (객체 지향 프로그래밍)

  

OOP

  - 객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이론

  - 코드의 재사용성과 중복제거가 가장 큰 목적

 

  • 추상화
    • 목적과 관련이 없는 부분을 제외해서 필요한 부분을 포착하는 기법
    • 객체의 공통된 속성들 중 필요한 부분을 포착해서 클래스로 정의하는 설계 기법
  • 캡슐화
    •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정보들은 은닉 (정보은닉)
  • 상속
    •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대해, 부모 클래스가 자손 클래스에게 속성을 물려주는 것
    • 코드의 재사용이 목적
  • 다형성
    • 같은 형태이지만 다른 기능을 하는 것
    • 오버라이딩은 이와 관련된 기능
  • 클래스와 인스턴스(객체)
    • 클래스 :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소드로 정의
    • 인스턴스 :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와 메소드대로 실제 생성된 각 독립된 객체 

'Programming > OO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도서] 객체지향 생활체조 규칙  (0) 2021.10.02